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브라운아이드걸스 데뷔곡 결성과정

by 짱맛푸 2024. 3. 8.

브라운아이드걸스는 2006년 3월 2일에 데뷔한 미스틱스토리 소속 4인조 걸그룹 입니다. 이번에 (여자)아이들이 아브라카다브라 리메이크 음원을 발매하면서 재조명 되고 있는 듯 합니다.

브라운아이드걸스 데뷔과정

브라운아이드걸스 걸그룹 프로필 잠깐 보고 가실게요. 정규앨범 Your story로 데뷔하였는데 데뷔곡을 살펴봤더니 타이틀곡이 '다가와서' 입니다. 처음에는 얼굴없는 가수로 밀고 나가려다가 생각보다 인지도가 쉽게 오르지 않아 결국 가인을 제외하고 튜닝을했다는 후문도 있네요. 당시 걸그룹들은 폭발적인 가창력이 받쳐주던 시기라 그런지 브라운아이드걸스도 가4인조 걸그룹으로 훌륭한 가창력으로 여러 장르의 음원들을 발매했습니다.

브라운아이드걸스 데뷔곡 결성과정

 

브라운아이드걸스 데뷔초기 모습
브라운아이드걸스 데뷔곡
브라운아이드걸스 데뷔곡

2006년 3월 2일 발매한 첫번째 정규앨범 트랙 1,2,3 다 제가 아는 노래라서 반갑네요. 물론 셋다 좋은 노래입니다. 분위가가 조금 슬픈 소울넘치는 곡이긴 하지만 당시 걸그룹 노래들이 약간 이런 분위기였어요. 씨야, 다비치, 빅마마 ...

다음으로는 정규앨범 리스트입니다. 브라운아이드걸스 정규앨범 정말 많이 냈네요. 3집 아브라카다브라 타이틀곡으로 인기 급부상하고 섹시컨셉으로 더 밀고나갔던거 같아요. 식스센스도 부채춤으로 댄스도 뒤쳐지지 않는 걸그룹으로 인정!

 

브라운아이드걸스 음원목록

 

브라운아이드걸스 데뷔곡 결성과정
브라운아이드걸스 결성과정

 

흔히 제아더러 "브아걸의 창조주"라고 하는데, 이는 사실이다. 동아방송예술대학 영상음악과 를 다니고 있던 제아가 현재 브아걸 멤버들 중 첫 번째로 내가 네트워크의 연습생으로 들어간 지 얼마 되지 않아 가수 린과 영지의 추천으로 알게된 미료의 수준급 래핑이 탐이 났고 그것은 내가 네트워크도 마찬가지였다. 당시 미료는 허니 패밀리의 객원 래퍼로 데뷔했었는데 뜨지는 못했지만 몇몇 매니아들이 '저 여자 래퍼 누구지?' 하는 궁금증을 가질 정도로 개성 있으면서도 뛰어난 래핑을 보여줬다. 이에 제아는 앨범을 내주겠다는 말로 미료를 꼬셔서 내가 네트워크에 들어오게 한다. 미료의 브아걸 합류 시점은 비정확 하지만, 여러 발언들을 종합해 보면 소속사에 들어간 지 약 4년 후에 데뷔한 것으로 보인다. 즉, 2002년 즈음에 내가넷에 들어간 것으로 추정된다.

브라운아이드걸서 데뷔곡 결성과정

 

 


하지만 보컬, 래퍼 각각 한 명이라는 조합은 불안하기 그지 없었고[5] 아무리 제아의 보컬 역량이 뛰어나다지만 당시 빅마마, 버블 시스터즈, 씨야 등 대세를 이루던 것은 여성 솔로보다는 다양한 색깔을 가진 여성 보컬 그룹들이 만들어 내는 하모니였다. 이에 내가 네트워크는 제아와는 다른 색깔을 가진 보컬을 찾아나선다. 이때 제아는 대학교에 입학하기 전 실용 음악 학원에서 만났던 나르샤를 기억해 낸다. 동명이라 서로 기억한 것도 있고[6] 무엇보다 나르샤의 미성이 강하게 기억에 남았던 제아는 미니홈피를 통해 그녀에게 연락을 취한다.

브라운아이드걸스 데뷔곡 결성과정


제아가 연락하기 전까지 나르샤의 상황은 열악했는데, 어려운 가정 형편에 가수의 꿈을 포기 못해 들어갔던 소속사는 망해버려서 솔로 데뷔를 힘겹게 준비하다가 모든 작업이 다 날아간 판이었다. 특히 나르샤는 경제적 여유가 없어 제아한테 연락을 받았을 때도 옷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다. 그 상황에 제아가 오디션 연락을 하니 나르샤는 정말 뛸 듯이 기뻤다고 한다. 그리고 오디션 합격 통보를 받자 믿을 수가 없어서 몇 번이고 제아에게 정말 합격이 맞냐고 재차 물었다고 한다.

마지막 멤버인 가인은 제2의 신화를 발굴한다는 명목 아래 진행되었던 공개 오디션 프로그램인 배틀신화를 통해 발굴했다. 정확히는 1회 오디션에서 낙방한 뒤 성질이 나 화장실에서 대걸레를 패던 것을 내가 네트워크의 안정훈이 발견해서 오디션을 보게 했다. 처음에는 데모 테이프를 보내게 했고 데모 테이프가 합격점을 받아 브라운아이드걸스 멤버들과 다른 작곡가들이 가인의 오디션을 직접 진행했다고 한다. 그런데 가인의 낮고 허스키한 목소리만 듣고 큰 체구의 여인을 연상했던 사람들은 작은 체구의 여고생이 들어오자 경악했다고 한다.

브라운아이드걸스 아브라카다브라 뮤직비디오 보러가기
브라운아이드걸스 데뷔곡 아브라카다브라


아이유가 어렸을 때 브라운아이드걸스에 합류하려고 한 적이 있지만 브라운아이드걸스의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견 때문에 무산되어 4인조 체제를 유지하게 되었다. 이렇게 멤버를 확정한 그녀들은 브라운아이드걸스의 효시가 된 팀 "크레센도"로서 주로 홍대 클럽들을 돌아다니며 공연을 했는데, 네 명이 모인 상태에서 시작한 게 아니라 나르샤와 제아가 먼저 듀엣으로 공연을 시작하고, 그 뒤 미료, 가인이 순서대로 합류했다. 간혹 이 과정 때문에 브라운아이드걸스가 원래 홍대에서 활동하던 인디 음악 그룹이며 나르샤와 제아가 시작한 그룹이라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이 아니며 브라운아이드걸스는 철저히 기획된 팀이다. 인디 그룹이 아니라는 사실은 소속사에서도 강조를 했으며 천 번이 넘는 테스팅을 거친 팀이라고 했을 뿐이다.

브라운아이드걸스 데뷔곡 결성과정
브라운아이드걸스 데뷔곡 결성과정

(여자)아이들이 리메이크로 발매한 아브라카다브라 정보가 궁금하시면 아래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여자)아이들 정보도 확인해보세요.

(여자)아이들 아브라카다브라